현대영미소설학회 & 미국소설학회 공동학술대회 일정 안내 및 발표자 모집
현대영미소설학회 회원 선생님들께,
안녕하세요.
2024년, 현대영미소설학회는 미국소설학회와 공동으로 봄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소설의 변화와 미래: 장르의 다양화"라는 주제로 열릴 이번 봄학술대회의 일정 및 발표자 모집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일시: 2024년 4월 27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장소: 중앙대학교
주제: 소설의 변화와 미래: 장르의 다양화
영문학사에서 최초의 근대 소설로 여겨지는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가 출간된 지 300년이 지나버린 요즘, 우리는 ‘소설’이라는 장르가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변주되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리얼리즘에 바탕을 두고 특정한 장르나 플롯 구조를 따라 이야기를 시작한 소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내용 뿐만이 아니라 외양적인 형식에서도 다양한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이는 소설이 여타 문학 장르보다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이념적 맥락과 독자층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출판 시장에서 유려하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대영미소설학회와 미국소설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소설의 다양한 형태와 장르, 그리고 이에 따른 전망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소설이 시대의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며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변화하는 소설의 형태와 그에 따른 문학 및 연구자의 역할에 대해서 성찰해 보는 이번 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주제:
소설의 장르 다양화와 혁신
디지털 시대의 소설: 전자책, 웹 소설, SNS 소설
새로운 서사와 소설: 게임
장르 소설의 발달과 시대적 함의
소설의 사회적 반영과 정치적 참여
문학적 경계의 해체
소설의 각색
장르간 융합과 혼합
그외 대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주제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를 원하시는 회원 선생님께서는 3월 10일 (일요일)까지 신청자의 성함과 소속, 발표 제목을 본 이메일 계정으로 회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대영미소설학회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