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영미소설학회 회원 선생님께
안녕하십니까.
올해 9월부터 새로운 주제의 독회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독회 안내
현대영미소설학회 소속 아시아계 미국작가 연구에서 2023년 가을 학기부터 “음식 연구”(food studies)라는 주제로 정기 독서 모임을 진행합니다. 이번 독회 주제는 아시아계 미국 문학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음식에 관한 묘사에서 출발합니다. 하와이 사탕수수 재배, 서부 농지개척, 알래스카 연어 가공처럼 초창기 아시아계 이주민은 미국의 전 지구적 군사 및 자본 구조에 의해서 재배치되었을 뿐 아니라, 그 이후 인종-젠더-음식 간의 연결망에 의해 미국 사회에서 미묘한 방식으로 해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아시아계 미국 작가들은 음식물을 생산, 수확, 유통, 요리하던 과정을 자신들의 서사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여 정체성을 탐구하는 과정뿐 아니라 태평양을 둘러싼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지형을 이해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독회 모임에서는 음식 자체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해서 음식을 둘러싼 물질, 인종, 문화, 환경, 윤리, 기술, 국가적 연결고리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 기간 및 일시: 2023년 9월~2024년 8월, 매달 둘째 주 금요일 저녁 7시
- 텍스트: chapters from The Philosophy of Food and The Routledge Companion to Literature and Food (PDF로 제공)
- 방법: 온라인(ZOOM)
- 9월 둘째 주부터 시작해 대략 1년 동안 진행될 이 독회 모임에 관심이 있는 분은 방인식 선생님(isbang@sookmyung.ac.kr)께 신청해 주시고, 학회 이메일 계정(sinmfiction@naver.com)으로도 참조(CC)로 같이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신청 기한은 9월 14일 목요일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총무이사 드림